미나리 효능

2021. 4. 11. 09:46먹자/채소

미나리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혈액 정화, 독소 해독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고혈합이나 간, 신장 질환이 있는 이들이 즐겨 찾았다 .미나리는 봄과 가을에 주로 접할 수 있고 미나리 무침, 미나리 볶음, 미나리칼국수, 미나리 샤브샤브 등으로 활용해 먹는다. 미나리는 변비나 하혈에도 좋다고 한다. 

 

 

미나리 효능

미나리 효능
미나리의 효능

 

동남아시아, 온대 북부 일부 지역
일사병·폐렴 예방, 월경불순 개선, 간경화·고혈압 완화
상큼한 맛
향긋한 향
샐러드, 무침, 생선요리, 육류요리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미나리는 미나리과 산형목에 속하는 쌍떡잎식물이다. 미나리는 주로 독소 해독이 효능이라 한방요법으로 지혈,보혈,이 뇨,주독 및 폐렴 등을 치유하는데 사용되었고,혈압강하,해열,진정,변비예 방,일사병 및 하혈 등에 많이 활용한다.

 

미나리는 물가 습한 땅에서 자생하며,습지에서 자라고 논에서 재배되는 한국,일본,중국 등의 온대 북부지역과 타이완,말레이시아,인도 등 동남아 등지에 분포한다.미나리는 줄기 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져 옆으로 퍼지면서 자라고, 가을에 기는줄기 마디에서 뿌리가 내려 번식하게 된다.

여름철에 주로 백색의 꽃이 피게 되는데 줄기 끝에 산형 꽃차례를 이루게 된다.꽃차례는 잎과 마주나게 되며 작은 꽃자루로 갈라지고 각각 10-25개의 꽃이 달리게 된다. 

미나리는 녹즙으로 많이 음용되고 있으나 채소와 녹즙으로 먹거나 칼구수, 무침, 볶음 등에 활용한다. 가장 대중적으로는 샤브샤브에 넣어서 먹는 것이 최근 방송을 타기도 했다.

 

미나리의 독특한 향과 맛은 입맛을 돋우어 주고 각 종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작용이 뛰어나다.미나리를 생즙으로 먹을 경우 혈압 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고,간장 질환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황달이나 급·만성 간염 및 간경변증에 많이 이용되고 음주 후 주독을 제거 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또한 미나리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하고 대장 활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한다.그 밖에 월경불순 및 하혈에 좋고,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먹자 > 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프리카 효능  (0) 2021.04.25
머위 효능  (0) 2021.04.14
취나물 효능  (0) 2021.03.22
두릅 효능  (0) 2021.03.21
새싹보리 효능  (0) 2021.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