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2021. 2. 4. 11:17먹자/영양제

 

프로폴리스의 효능에는 면역력 증강, 항산화, 항균, 항염, 항바이러스, 항암이 있다. 프로폴리스의 특성은 화학 성분, 식물원, 지리적 구역 및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프로폴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들은 면역력 증강, 항산화, 항균, 항염, 항바이러스, 항암 등의 생리활성 기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1.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플라보노이드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으로는 플라보노이드로서 수지를 채집하는 식물의 종류나 채취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다.

1970년도에 구 소련의 과학아카데 미에서 빌라누에바 박사가 프로폴리스속에 18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음을 밝혀냈다. 

프로폴리스는 플라보노이드의 함량이 지역별 식물의 분포와 벌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이 러한 문제 때문에 프로폴리스를 어떤 특정한 국가의 것이 좋고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 

 

프로폴리스의 항 미생물적 특성에 대한 가능성을 알게 되었으며 이외에도 여러 가지 약리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예를들면 알레르기 비염,천식 및 피부염 등의 치료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동부 유럽권에서는 방부,정균,수렴,진경,소염,마취효과를 목적으로 이를 화장품,건강식품,치약성분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피부과에서는 상처치료,조직재생,화상,신경피부염,건 선,포진,및 세균성 습진에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향균효과

프로폴리스의 생화학적으로 활성을 가진 주요한 물질은 플라보노이드이다. 플라보노이드는 항균작용을 해주는 천연 항생물질로 내성과 부작용이 전혀 없이 인체 내에 온화하게 작용해 준다.

 

항산화효과

프로폴리스의 성분으로는 지금까지 약 150종 이상의 화합물이 알려져있다.

플라보노이드와 비당분성 폴 리페놀산, 에스테르, 폴리페놀 알데하이드,케톤과 다량의 왁스,수지,발삼,정유,화분과 인체에 필 수영양소들은 비타민 및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위의 성분들이 섭취 시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

 

프로폴리스 원료인 벌

프로폴리스는 꿀벌에 의해서 나무의 수액이나 유실수의 수피,꽃의 수술로 부터 채집되고 꿀벌의 자기방어 또는 꿀벌집의 보수에 사용되는 물질이다.

프로폴리스의 주 구성성분은 수지,밀납,정유,화분,각종 유기물 및 미네랄 물질이다 .

프로폴리스는 장내세균에 대해서는 항균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구 투여하여도 인체에 유용한 장내 균주,즉 비피더스균이나 유산균에는 악영향이 없다고 한다. 

 

프로폴리스의 어원은 희랍어로 부터 유래된 것으로 앞을 나타내는 프로와 도시를 나타내는 폴리스의 복합어로 벌들에게는 세균오염으로 부터 봉군을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물질이다.프로폴리스의 특성은 계피나 바닐라 등을 혼 합한 것과 같은 톡특한 향기가 나며,지금까지 알려진 프로폴리스의 구성 성 분들은 약 150가지 화합물과 22가지 미네랄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요 구성 성분은 수지(樹脂)가 50%이며,밀납30%,정유 등의 유성(油性)성 분10%,화분5%,유기물 및 미네랄 5%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 프로폴리스의 섭취

프로폴리스는 특유의 강한 냄새와 색깔로 인해 소비자들은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어서 캡슐이나 알약 또는 스프레이 형태로 섭취한다.

반응형

'먹자 > 영양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락티움 효능 부작용  (0) 2021.02.28
흑염소 부작용과 효능  (0) 2021.02.14
밀크씨슬 복용시간  (0) 2021.01.27
msm식이유황 효능 부작용  (0) 2021.01.22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무릎 통증  (0) 202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