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글로리 시즌2 줄거리 결말 몇부작 정리

2023. 3. 11. 08:26알아보자/TV

더글로리는 총 16부작으로 시즌2는 9화부터 16화까지 8부작이다. 이 글에는 더글로리의 줄거리와 결말에 스포가 담겨 있으니 꼭 넷플릭스에서 본방을 보기 추천한다. 더글로리의 결말은 시원하며 열린 결말을 포함한다.

 

 

 

 

1. 더글로리 시즌2 큰 줄거리

1) 초반부

예고편에서 본 대로 박연진과 하도영은 멀어지기 시작하고 한번도 가까워지지 않는다. 문동은이 박연진을 찾아가는 씬 등 예고편 대부분이 이 때 등장한다. 박연진은 증거가 없어서 뻔뻔했고 박연진의 고데기 중 하나는 엄마를 이용하는 것과 현남을 붙잡는 것이었다. 여기서 여정이 조금씩 할 수 있는 역할이 늘기 시작한다. 

더글로리 시즌2 초반부는 손명오가 죽게 되는 과정, 연진과 도영이 점점 멀어지는 과정, 동은의 조력자가 압박을 받는 장면이 주요한 장면이라고 볼 수 있었다. 

 

 

더글로리 시즌2
더글로리 시즌2

 

2) 중반부

손명오가 죽기 전 다른 가해자들에게 윤소희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니며 의도치 않은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연동 기능으로 손명오가 죽을 때 녹음한 내용 일부가 혜정에게 들어간다. 재준도 시에스타의 cctv가 사라진 점(나중엔 바뀌치기 한것도 알게됨)을 눈치채며 연진에게 뭔가 있다는 것을 눈치챈다. 사라는 약 금단증상이 심해지며 가장 먼저 나락행 열차를 타기 시작한다. 단발머리 학교 선생은 소아성애자인 것을 동료 교사가 알려주며 재준에게 그 사실을 알려 동은은 자기 손에 피 안묻히고 선생을 나락으로 보낸다. 이 과정에서 도영이 자신의 딸(생부는 아니지만)과 엮이는게 싫어서 합의를 대신 하게 되고 이 때 주먹다짐을 한다. 그리고 연진과 여기서 완전히 끝이 나버린다.

 

하도영은 초중반까지도 탐색을 하는 인물로 자신의 편익이 맞아야 움직이는 인물이었다. 하지만 동은의 피해도 피해지만 자신의 회사 주가와 이미지가 나락을 가는 점이 더해지며 방관자 내지 관람자 모드에서 움직이기 시작한다. 

엄마는 결국 동은의 학부모들에게 촌지를 받아내며 동은이 학교를 그만두게 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여기서 에덴빌라에 눌러앉다가 동은과 싸우며 방화를 하고 결국 정신병원에 집어넣는데, 이 장면은 사이다 장면이다. 과거 동은의 합의를 해준 것은 엄마였고 혈연은 못끊는다고 드립을 치던 엄마였는데 그에 대한 가장 큰 복수는 정신병원에 혈연으로서 집어넣는 것이기 때문이다.

명오의 죽음과정에서 알고보니 경란이 막타를 치게 된 것이고 결정적인 증거는 경란이 가지고 있는다. 동은은 이에 대해 상관없으니 범인은 박연진이어야 한다고 한다. 

 

여정은 장례식장 부지를 매입해주고 연진이 두고간 가방 참을 다시 찾으러 올때 가서 확인사살을 한다.

 

3) 후반부와 결말

연진은 대신 현남의 남편을 죽여준다고 하며 사람을 붙이고 가두거나 다른 친구들을 감시하게 하는데(내분 시작) 이 때 현남은 이이제이 방법으로 남편을 꼬셔서 연진엄마에게 박연진의 범행을 문자로 계속 자극시킨다. 

신서장이 계속 뒤처리를 해줬지만 연진엄마와 균열이 생기기 시작하고 연진엄마는 신서장을 옆에 태우고 교통사고를 일부러 내서 과실치사로 현남 남편을 조진다. 

그러고 윤소희에 대한 굿판을 벌이는데 현남이 사전답사할 때는 윤소희에 대해 잘 못맞췄지만 굿을 할때는 진짜로 벌전이 생기며 연진엄마가 다니던 무당은 죽게된다.

신서장의 일꾼들은 도영에게 넘어가고 신서장을 그동안 신서장이 해온 방법으로 없엔다. 

사라는 뉴스에 타며 탈세 혐의까지 같이 얻어맞고 연진이 해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라는 과거 영상을 찾아 올렸고 연진은 학폭 내용이 네이트판과 인터넷에 퍼지며 위기에 봉착하고 처음엔 부인하다가 결국 기캐를 그만두고 예솔이에게도 버림받는다. 

손명오의 장례식장에서 서로 개판이 된 가해자들은 싸우다가 결국 사라는 혜정의 목을 연필로 공격해 혜정은 목소리를 잃는 데미지를 받는다.

연진은 하도영과 균열이 생기자 재준에게 가려 했으나 법률자문을 받은 재준은 엄마는 손절친다. 

동은은 연진엄마에게 접근해서 명찰을 받는대가로 딜을 하자고 한다. 하지만 명찰을 받은 순간 연진이 등장하며 연진은 연진엄마에게도 버림받게 된다. (명찰은 나중에 취득해서 효력이 없었다고함)

다 잃은 혜정에게 찾아온 동은이 재준을 조질 방법(녹내장약)을 알려주고 짐을 찾으러 가는척 재준의 안약에 약을 타서 재준의 눈을 보내고 하도영이 막타친다.

 

 

반응형

 

2. 더글로리 시즌2 결말

- 동은 : 복수 완성 후 주여정과 이감된 교도소에 강의하러 나가며 주여정의 복수를 도움(이감을 도움)

- 여정 : 아버지를 죽인 범죄자가 이감된 교도소의 의사로 근무하며 복수할 것을 암시하며 열린결말 대상, 로맨스도 어느정도 얻음

- 현남 : 반찬가게를 하다가 동은의 문자를 받고 여정의 복수에 참여, 현남의 딸은 유학길에 오름

- 도영 : 예솔이 데리고 영국행, 재준의 막타를 치고 재준을 콘크리트에 파묻음

- 연진 : 모든걸 잃고 교도소에서 엄마도 쌩까버리는 존재가 됨

- 사라 : 마약에 쩔어지고 아버지는 탈세혐의로 뉴스를 타고 나락

- 혜정 : 목소리 불구가 되고 남자도 잃고 직업도 잃음

- 재준 : 눈이 멀고 교통사고 직후 하도영이 건물 옥상에서 밀어서 죽음

 

더글로리 줄거리 막바지 쯤에서 연진이 죽으려 할 때 여정엄마가 갑자기 등장한다거나 혜정의 예전 예비 시모가 (법당) 이감을 도와준다거나 하는 부분이 개연성에서 아쉬울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사이다결말에 학폭에 대한 메세지를 제대로 줬다고 느낌

 

3. 더글로리 시즌3 가능성

- 더글로리 마지막화는 시즌3를 하는 것인가 하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시즌3를 한다면 주여정의 복수를 다루는 쪽으로 가게 될텐데 그러면 너무 메인스토리에서 벗어나기도 하고 떡밥을 모두 회수했다시피 해서 시즌3 가능성은 낮음

 

 

전반적으로 잘만들어진 드라마로 꼭 직접 보는 것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