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효능

2021. 4. 25. 07:58먹자/채소

파프리카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비타민C가 있다.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파프리카는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이나 샐러드에 많이 포함되기도 한다. 섬유질또한 많아 소화에 도움이 된다. 파프리카는 빨,초,주,노 등 색이 다양한데 맛에 따라 효능도 달라진다.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의 효능은 비타민 A 와 C가 풍부하고 pH, 열 및 빛에 안정한 성질을 가지는 알카리 식품으로 학계 에 알려졌고한 수분 함량이 높아 저장 과정 중에 향신료 본래의 맛, 향, 영양소의 손실이 일어난다. 

파프리카는 고추속 (Capsicum), 고추종 (annutam)에 속하는 한해살이식물로 6개의 아종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녹숙상태로 수확하는 무게 100 g 이하를  피망이라고 부르 고, 착색이 완료되어 큰 종류를 구분하여 파프리카 라 부른다.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의 열대지역이다. 헝가리와 에스파냐가 주산지인 맵지 않은 고추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익은 것은 산뜻한 주황빛이나 붉은색이고 달콤한 신 향기와 씁쓰레한 맛이 난다. 이를 말려서 가루로 내어 착색향신료로 시판하기도 한다. 산출국인 스페인이나 헝가리는 중요한 독점 수출원료이므로 씨가 달린 것은 수출을 엄격히 금하고 있다. 유럽의 유명한 요리인 로젠파프리카는 파프리카의 붉은색을 특징으로 삼고 있고, 헝가리언 굴라슈에도 많은 양이 쓰 인다. 파프리카는 향기가 약하고 맵지 않으므로 색깔에 맞추어 양을 조정하여 요리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삶은 달걀, 치즈, 매시드포테이토, 포테이토샐러 드 등 흰색 요리를 채색하기 위해 뿌릴 때 주로 사용한다. 파프리카는 오래 전부터 식용을 목적으로 이용해왔다.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초록색
익기전 수확시, 철분 함유로 빈혈 예방, 피망이랑은 다르게 단맛 느껴짐

빨간색
칼슘, 인 함유, 토마토에도 들어있는 리코펜이 항암, 혈관질환에 도움, 베타카로틴 함유 , 초록보다 비타민c 많음


노란색
혈관질환에 효과, 피라진 성분이 혈관에 도움, 플라보노이드 함유


주황색
베타카로틴, 철분 포함, 미백, 피부염에 도움

 

파프리카

원산지 중앙아메리카
파프리카 효능 비타민C 공급원
조금 매운맛
과일 향
용도 수프, 치킨, 생선요리, 육류요리
보관 랩으로 싼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개화기 11~7월
반응형

'먹자 > 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엉 효능 보관방법 레시피  (0) 2022.12.25
대저 짭짤이 토마토 효능 보관방법 마리네이드 레시피  (0) 2022.12.23
머위 효능  (0) 2021.04.14
미나리 효능  (0) 2021.04.11
취나물 효능  (0) 2021.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