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 효능

2021. 3. 22. 08:58먹자/채소

반응형

취나물의 효능은 비타민A함량이 높고 무기질이 많아 콜레스테롤 감소, 노폐물 배출, 피부 노화, 항산화방지가 있다. 취나물의 종류에는 참취 곰취 미역취 개미취 등이 있고 취나물은 씻지않고 비닐팩에 넣어서 보관한다. 취나물의 맛은 보통 봄나물 특유의 향과 알싸한 맛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취나물 효능

 

취나물 효능
취나물 효능

 

취나물 효능은 다이어트, 노폐물 배출, 피부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감소, 항산화효과가 있다. 

 

취나물과 같은 산채류는 일반 채소류보다 비타민이나 무기물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 영양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소재로 보고되어 있고, 암세포 성장 억제, 항산화 작용이 있다. 그 중 취나물은 우리나라에서 나서 자라고 전국 산림이나 초생 지에서 자생하는 다년생 풀로 항암, 항산화 활성이 우수하고, 저칼로리의 다이어트 식품 봄에 어린 잎을 채취하여 생채, 나물, 쌈 등으 로 식용 취나물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 중 ‘취’자가 붙는 산나물을 말한다.

 

취나물의 종류는 참취, 미역취, 곰취 등 60여 종이 있으며 그 중 식용이 가능한 것은 24종이다. 취나물은 단백질, 당분, 비타민 A, B1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맛과 향기가 뛰어나 기호도가 높은 산채류 중 하나이다개미취는 국화과의 참취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깊은 산 속 습지에서 자생하거나 재배하기도 한다. 높이는 100-150 cm 정도로 자라며 줄기에는 짧은 털이 있고, 뿌리에서 나오는 잎은 꽃이 피는 시기에 사라지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어 최대 40-50 cm의 길이로 자란다. 봄에 개미취의 잎이 돋아나면 채취해서 나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개미취가 속한 식물들은 항산화 활성, 항암활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곰취는 국화과의 곰취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고원이나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라며 한국, 일본, 중국, 사할린섬, 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뿌리에 달린 잎은 큰 심장 모양으로 톱니가 있으며 취나물 중 가장 큰 잎을 가지고 있다. 곰취는 여러 가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비타민 A, B1, B2, C이 풍부하다. 곰취는 독특한 향미가 있어 어린잎을 나물로 먹기도 하고, 한방에서는 천식, 요통, 관절통, 타박상 등에 처방하고 항암작용, 항균작용 등이 알려져 있다. 또한, 항산화, 미백, 주름개선, 항염증 등에도 좋다.

 

단풍취는 그 모양이 단풍잎을 닮았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으며 맛은 특유의 향과 함께 쓴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는 항산화능과 항비만 효능 등에 대해 연구되어 있다.

 

미역취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과 들 의 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자라고 한국, 일본에 분포한다. 줄기는 곧게 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는 30-85 cm이다. 꽃이 필 때 뿌리에서 나온 잎은 없어지고 잎은 날개를 가진 잎자루가 있으며 달걀모양에 끝이 뾰족한 모 양이다. 

 

병풍취는 병풍쌈이라고도 불리며 국화과의 박쥐나물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식용하고, 독특한 향기가 있다.

 

수리취는 떡취라고도 불리며 수리취속에 속하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산지의 양지에서 자라며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에 분포 한다.  수리취는 어린잎을 데쳐 나물로 먹거나 떡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독특한 향취 가 있다. 식용 외에도 한방에서는 종창, 부종, 지혈, 토혈, 이 뇨, 방광염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며, 항산화, 항염증 효능에 대하여 연구되어 있다.

 

참취는 참취속에 속하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고 전 국 산지, 초생지에서 자라며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취나물이라고도 하 며 산나물의 대명사로 불릴 정도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산채이다. 1-1.5 m 정 도의 높이로 근생엽은 꽃이 필 때쯤 없어지고 엽병이 긴 심장 모양이며 줄기 잎은 어긋나서 자란다. 잎의 길이는 9-24 cm, 너비 6-18 cm로 거칠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치아 모양 톱니가 있다. 어린잎을 나물로 식용하며맛은 향긋하고 쌉쌀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참취는 칼슘, 철이 많다.

 

 

 

 

특징

특유의 향과 알싸한 맛이 특징이다. 종류에 따라 잎의 모양이 다른데, 참취와 곰취는 잎이 넓은 편이며, 미역취의 잎은 쐐기 모양을 하고 있다.

종류
(구분, 품종)

참취, 곰취, 미역취, 개미취 등

효능 및 영양성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특히 비타민 A의 함량이 높다.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항산화 작용을 통한 암 예방과 피부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

열량

100g당 27kcal

궁합

취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들깨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인 식단을 섭취할 수 있다.

활용

생채, 쌈, 나물, 국 등에 다양하게 활용함

고르는 법

잎이 밝은 연녹색이면서 시든 것 없이 생생해야 하며, 잎의 뒷면에 윤기가 흐르는 것, 줄기 끝에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씻고 채반에 받쳐 물기를 털어 말린 후 사용한다.

보관법

안씻고 비닐팩에 냉장보관

 

 

반응형

'먹자 > 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위 효능  (0) 2021.04.14
미나리 효능  (0) 2021.04.11
취나물 효능  (0) 2021.03.22
두릅 효능  (0) 2021.03.21
새싹보리 효능  (0) 2021.03.19
시서스 효능  (0) 2021.03.18
1 2 3 4 5 6 7 8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