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21. 16:01ㆍ먹자/채소
두릅의 효능은 피로회복, 활력, 춘곤증, 다이어트, 항암, 혈당조절, 당뇨, 탈모이다. 봄에 먹는 두릅은 금이라는 말이 있다. 두릅은 제철에 먹으면 다른 봄나물보다 단백질을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 A, C, 칼슘, 섬유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또한 사포닌은 혈당과 혈중 지질을 낮추고 모발 재생에 도움이 된다는 말 때문에 탈모인들도 두릅을 찾고 있다고 한다.
두릅 효능
두릅 효능 : 피로회복, 활력, 춘곤증, 다이어트, 항암, 혈당조절, 당뇨, 탈모예방
두릅은 물에 살짝 데쳐 먹으면 나물 고유의 향을 느낄 수 있다. 초장에 먹으면 꿀맛이다. 달여서 먹기도 한다.
두릅은 두릅나무과 두릅나무속에 속하는 낙엽 활엽 관목으로 지리적으로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미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평지로부터 표고 1,500m 이상의 산지에도 자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전지역에 살고 있다.
어린나무의 가지에는 가시가 있는데, 성장하면서 종류에 따라 가시가 많거나 적은 것이 있으며 없는 것도 발견된다.
두릅나무의 순은 예로부터 봄철의 고급산채로 주로 자연산을 채취하여 이용해 왔으며 자연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산 두릅순은 일부 등산객과 산채 채취인에 의해 무분별하게 채취되고 있고 야생상태에서 교목수종의 생장으로 인해 피압 고사되어 산야의 자생지가 점차 소멸되고 있으며, 인건비 상승에 따른 채취 인력 부족으로 채취량은 줄어들었고 점차 농가에서의 재배면적이 늘고 있다. 두릅은 봄에 먹는게 제일 좋다고 한다.
두릅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두릅은 예전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당뇨병, 신장병, 급만성 간염, 위장질환 개선과 강장제로 이용되어져 왔으며, 어린잎과 줄기는 특유의 향과 약간 쓴 맛이 있어 봄 철마다 인기를 끈다. 두릅 순에는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K, Ca, P, Mg와 같은 무기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두릅은 김치, 피클, 음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두릅의 효과는 주로 혈당저하 효과, 알코올 흡수 저해효과, 위염 및 위궤양 효과가 있고 간 보호, 지질저하 효과 항산화가 대표적이다.
인터넷에서 500g, 1kg 단위로 보통 두릅을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