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2021. 3. 19. 15:24먹자/채소

반응형

새싹보리 효능으로는 간기능 개선, 해독, 항산화, 콜레스테롤 개선이 대표적이다. 새싹보리는 10~15cm 정도 자란 보리의 어린 순을 말한다. 건강 웰빙 식품으로 알려져있는데, 새싹보리에는 항산화효소(SOD)와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고, 인슐린을 활성화 시켜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하다고 알려져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은 성인병예방, 당뇨, 나쁜콜레스테롤제어, 항산화효소, 해독이 대표적이다. 어린 잎을 일컫는 새싹보리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항산화 효소(SOD)와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 에 효과적이고, 인슐린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하다고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새싹보리 에는 폴리페놀 화합물 중 당뇨병 관련 효소인 알파글루코시다스(α-glucosidase)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사포나린(saponarin)이 백그람당  1,150 mg 함유되어 있다. 

새싹보리는 활성산소를 분해할 수 있는 항산화 효소가 매우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의 기능성 물질과 폴리코사놀  2”-O-Glycosylisovitexin을 다량으로 함유하여 성인병 및 다이어트에도 좋다.


 
성분으로 나눠서 살펴보면 철분은 시금치보다 16배, 칼륨은 사과보다 20배, 식이섬유는 고구마보다 20배 필수아미노산은 밀보다 두배 라고 한다. 물론 비슷한 양을 먹어야 하지만 그람당 용량은 훨씬 좋다.

그리고 폴리코사놀 사포나린이 해독, 항산화, 콜레스테롤에 효능을 발휘한다.

새싹보리 분말
새싹보리 분말
새싹보리 먹는법

가장 많이 새싹보리를 먹는 방법은 물이나 우유, 요거트 등 200~300미리리터에 1~2그램(작은 스푼 한두스푼) 넣어서 섭취한다. 꿀, 요거트, 우유 등에 섞어 먹으면 더 좋다.

우리나라는 일부 지역에서만 새싹 보리 생즙을 짜서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는 수준이었다. TV와 각종 매체에 널리 알려지면서 새싹보리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하였고 최근에는 다량 수입되어 여러 곳에서 유통되고 있다. 일본이나 미국 등 해외에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새싹보리를  가루 형태의 건강 기능성 식품 소재로 활발히 이용한다.

새싹보리 분말
새싹보리 분말


 
또는 새싹보리를 적당하게 잘라서 샐러드와 비빔밥에 넣어 먹거나 사과, 바나나 등과 섞어서 스무디로 아침에 먹는 편이다. 타블렛이나 알약 가루로 많이 먹는다.

 

새싹보리 먹는법
새싹 보리
 

새싹보리
새싹보리



새싹보리 고르기

대부분 인터넷에서 분말을 나눠서 판다. 쇳가루에 대해 걱정인 분들은 새싹보리즙으로 먹으면 공정 과정에서 쇳가루 문제가 원천 봉쇄되고 흡수율도 좋다고 한다. 만약 분말을 고른다면 동결건조 분말이 영양성분을 잘 지키고 파괴가 적다고 한다.

 

새싹보리즙은 분쇄 과정이 없어 쇳가루가 혼입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염려가 없을 뿐 아니라 분말보다 흡수율도 높다.

반응형

'먹자 > 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나물 효능  (0) 2021.03.22
두릅 효능  (0) 2021.03.21
새싹보리 효능  (0) 2021.03.19
시서스 효능  (0) 2021.03.18
콜라비 효능  (0) 2021.03.02
아보카도 효능 - 혈관에 과연 좋을까?  (0) 2021.02.08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