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해결방법 - 직접 찾아가면?

2021. 2. 8. 13:36건강하자/층간소음

안상태, 이휘재 등 연예인도 피할수 없는 층간소음.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층간소음 해결 방법으로는 크게 원인을 차단하는 방법과 인적/제도적 해결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원인을 차단하려면 건설 때부터 기준을 마련해야하는데 이는 우리가 직접할 수 없으므로 층간소음 매트나, 슬리퍼를 활용한다. 인적/제도적으로는 관리소부터 소분쟁조정위를 활용해야 한다.

 

층간소음 해결방법

층간소음 해결을 위한가장 라이트한 방법부터 알아보겠다. 관리사무소에 층간소음 발생 사실을 알리고 조치를 요청핳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효력이 떨어지고 상대가 중요하게 여기지 않을 경우 해결이 어렵다. 소음을 줄여달라는 반복되는 요청에도 개선되지 않으면, 입주자는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나 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또는 방문, 우편으로 층간소음을 신고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소음측정과 몇가지 지원을 받는데 그치기 때문에 중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쪽에서는 층간소음 방지 매트, 슬리퍼나 방음 시설을 시공하는 것이 방법이지만, 이 또한 쿵쿵 뛰는데는 장사가 없다. 대신 층간소음 매트나 슬리퍼는 어느정도 소음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또한 뒷꿈치를 들고 걷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줄어들기도 한다. 

층간소음 data-filename=
층간소음 스트레스

다음은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페이스북에 공유된 적 있다.

윗집에 찾아가서 띵동을 누른다. 


1. 그 집에서 인터폰으로만 대답할 경우 
: 너무 시끄러워서 올라왔습니다. 하고 그 집 아줌마가 아이들이 너무 어려서 제가 주의를 시키는데~~라고 하면 인터폰을 보면서 섬뜩한 표정을 지으며 도끼를 들거나 망치를 들고 "너구나"를 시전합니다. 이때 포인트는 사이코 같아야하고 그 집 아줌마가 소름돋아할정도여야합니다. 

2. 문을 열고 나와서 인사할 경우 
: 가족중에 남동생이 있으면 파세요. 엄청 떨면서 불안해하는 표정과 목소리로 "남동생이 조현병이 있어요. 근데 그 이상증세가 소음이 날 때 더 심해지더라구요. 저도 그런 동생이 너무 무서워요 살려주세요 이러면서 붙잡고 늘어집니다. 단점은 그 남동생이 엘레베이터에 타면 아파트 사람들이 같이 안탄다고 하더라구요 

 

-----------

이 방법은 법적인 문제를 일으킬수 있으니, 유머글 정도로만 생각하자.(층간소음 찾아가면 협박으로 문제의 소지가 생길 수 있음)

 

 

층간소음 커뮤니티 이모저모 


저는 새벽1시에 경비아저씨랑 같이 한번가고 그다음날 아침10시에 가서 또 얘기하고 그다음날 저녁에 가서 또 얘기했더니 그나마..조금이라도 조용해졋어요ㅋ 마지막에 갔을때 경고를 제대로 하고왓어요ㅋ 떠들고 음악소리나면 녹음 그대로 해서 그.. 신고하는곳잇 잇더라구요 거기다가 신고할꺼라고 했어요. 나이도40~50대?? 아주머니가 아이들은 다큰 고등학생인데 하아..답도 없더라구요ㅠ 조금이라도 조용해져서 참고 있어요ㅠㅠ

층간소음 해결방법
층간소음 이모저모

대다수는 답이 없는 것을 알면서 액션을  취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층간소음 , 사회적 문제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작년 민원 건수는 4만2250건으로 급증했다고 한다. 공단으로 접수된 민원 건수인 것이니 아마 실제 층간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가정은 더 많을 것이다. 

이에 정부는 작년 6월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섰다. 층간소음은 참고로 문재인정부의 100대 과제 중 하나이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7월부터 시공 이후 바닥충격음 차단 성능을 확인하는 ‘사후 확인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공동주택 건설 때 바닥충격음 저감 공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징벌적 손해배상을 하도록 하는 내용의 주택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하지만 이미 지어진 건축물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