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 부작용과 효능

2021. 2. 14. 10:31먹자/영양제

반응형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기운이 겹쳐 살이 찔 수도 있고 과다 복용시 설사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하지만 흑염소는 자양강장, 고단백 식품으로 기력회복에 좋고 임산부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흑염소는 즙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종종 불고기나 구이로 섭취하기도 한다.

 

흑염소 부작용

흑염소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기력을 증진해준다. 손발이 찬 분이나 평소에 소화잘 안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하지만 평소 손발이 뜨겁고 몸의 체온이 높은 편이거나 뜨거운 음식이 잘 받지 않으면 열이올라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열로 인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길수도 있다. 평소 잘 먹는 분들이면 기력이 회복되며 체중이 더 증가될 수도 있으니 적정량의 섭취가 필요하다.

염소 사진
염소 사진

 

흑염소는 한방에서 온양성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고 지방질 함량이 적고 단백질, 칼슘 및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옛날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되어 왔다. 특히 임산부나 회복기 환자, 허약체질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으로 권장되어왔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흑염소유나 흑염소관련 식품이 수요계층이 있다. 흑염소를 섭취하는 불고기, 증탕, 구이, 흑염소 소주 등이 있다.

해외 흑염소
해외 흑염소


흑염소는 삼한시대부터 사육된 것으로 추정되고 조선 초에 중국에서 서해로 유입되어진 것이 정설이다. 흑염손느 산야초 열매나 잡목을 먹고 생활하는데 바위산이나 경사진 곳에서 생활한다. 

바위산 흑염소
바위산에 서식하는 흑염소

 

흑염소 효능

흑염소는 예로부터 본초강목에서 허약함을 개선하고 보양, 강장, 회춘한다고 소개되어진다. 

서양은 기원전 메소포타미아 시절 염소를 가축으로 식용했다는 내용이 전해진다. 로마시대에는 대중음식으로 발전했다. 

흑염소는 저지방 콜레스테롤이 낮은 반면 단백질이 풍부하다. 

 

흑염소 사진
흑염소찡

흑염소 효능 정리

칼슘 : 뼈건강
마그네슘 : 골밀도, 심신 평안
철분 : 면역력
아라키돈산 : 두뇌 발달 
토코페놀 : 성인병 예방, 정력 강화

흑염소즙
흑염소즙 액기스

흑염소 고르기

해썹, 무항생제, 동물복지, 농장직판여부를 보통 판단하고 흑염소즙이나 액기스를 고르는 경우가 많다. 

 

반응형

'먹자 > 영양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드로이친 효능과 부작용  (0) 2022.02.14
락티움 효능 부작용  (0) 2021.02.28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0) 2021.02.04
밀크씨슬 복용시간  (0) 2021.01.27
msm식이유황 효능 부작용  (0) 2021.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