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차 효능과 부작용

2021. 2. 10. 12:47먹자/마실것

비트차의 효능에는 해독, 빈혈, 혈압조절, 혈관 청소가 있다. 레드비트는 100그람당 43키로칼로리로 낮은 칼로리에 속한다. 또한 레드비트에 포함된 betalains(베타레인), flavonoids(플라보노이드), polyphenols(폴리페놀), vitamins, folic acid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기능성 물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특히 레드비트 뿌리의 색소 물질인 베타레인은 여러 천연물질들 중에서 레드비트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레드 비트차
레드비트

 

비트차 효능

레드비트란 쌍떡잎 식물로 중심자목 명아주 과의 두해살이 풀이며, 유럽 남부가 원산지이다. 줄기는 1m 내외로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비트에는 리보플라빈, 철, 비타민 A,C가 많으며, 요리해 먹거나 아주 어린것은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 싱싱하고 부 드러운 것을 골라야 한다.

레드비트 고르는 방법

뿌리는 매끄럽고 단단하며, 흠집이 없어야 하며, 중간 크기의 것이 가장 부 드럽다. 그리고 비트 즙은 적혈구를 만들고 혈액 전부를 조절해 주는 데 가장 좋은 야채즙 중의 하나이다. 많은 식품과 야채, 그리고 과일에 혼합하여 건강식으로 섭취해도 되지만 특히 당근, 오이, 비트즙을 혼 합하여 섭취하면 일반 혼합 식품보다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한번에 양주잔에 한 잔 이상 마시면 약간 어지럽고 메스꺼울 수도 있지만 일시적이며 이러한 효과가 간장을 깨끗이 씻어 주는 정화작용에 의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비트차 만드는 방법

레드비트의 껍질을 벗긴다. 장갑을 끼지 않으면 손에 물이 들 수 있다.

비트를 채썬다. 

건조기로 비트를 건조시킨다. 

중온에서 30~40초 덖는다.

온도를 조절하면 덖고 식히기를 반복하면 끝.

 

 

천연 레드비트
천연 레드비트 

명아주과의 레드 비트는 betalain(베타레인)계 천연 물질로 주요 색소는 아이 스크림, 소스류, 캔디류, 레토르트 식품 등 식품 산업에 널 리 사용 되고 있는 천연 첨가물로 알려져있다. 

베타레인은 pH에 있어서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레드 비트는 아질산염 소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연도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

또한 항암 및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레드비트의 효능
레드비트 효능

레드비트는 유럽에서는 고대 로마시대부터 약용식 물로 이용되어 온 식물로서, 그 영양과 건강상의 가치는 매우 뛰어나며, 근래 유럽과 미주 등지에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인 비트를 "병을 고치는 주스"라고도 부르고 있다고 한다. 레드비트는 나이아신, 지질, 칼륨, 칼슘, 철, 비타 민A, 비타민C, 인, 카로틴, 엽산, 레티놀 등 천연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 되어 있다. 레드비트 즙은 사람의 혈액과 그 혈액을 만드는 성질과 관련 이 있다. 엽산과 철분의 높은 함유 때문에, 비트 즙은 적혈구 세포를 생성하고 활성화시키며, 신체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한다.

비트차 효능
비트차

 

비트차 부작용

비트차는 다량으로 복용시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티백은 2개 이상은 섭취 시 주의를 요한다.

반응형

'먹자 > 마실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모마일 차 효능 부작용  (0) 2023.01.10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스무디  (0) 2023.01.08
콤부차 효능  (0) 2021.03.18
고로쇠수액 효능  (0) 2021.03.17
옥수수 수염차 효능 - 신장에 좋다  (0) 2021.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