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수염차 효능 - 신장에 좋다

2021. 2. 7. 15:15먹자/마실것

옥수수수염은 옥수수의 부산물이다. 이 옥수수 수염을 결명자 물과 함께 우려낸 것을 옥수수 수염차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이뇨 효과로 인해 붓기가 빠지고 신장에 부담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옥수수 수염차는 피부작용과 항산화에 도움이 되어 노년층에 특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 수염차의 옥수수

옥수수 수염차 효능

옥수수수염은 옥수수의 부산물로 옥수수의열매를 싸고 있는 부분으로 옥발, 옥미발, 옥촉서예라고 불린다. 옥수수수염에는 지방유, 정유, 식물 고무 물질, 지방, 쓴맛 배당체, 수지, 사포닌, 알칼로이드, 메이신 외에 이노시톨, 크립토잔틴, 파토텐산, 비타민 C, 비타민 K, 시토시테롤, 스티그마스테롤, 말릭산, 타르타릭산, 글루코스, 자일란, 갈락탄, 카테콜 등이 함유되어있으며, 특히 상당량의 비타민 K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옥수수수염의 대표적인 효능에는 강혈당, 토혈,지혈, 비출혈, 평간, 설열, 각기, 축농증, 이담작용 및 이뇨작용과 항균활성 등에 효과가 있어 신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옥수수수염의 활용 분야는 음료, 빙과류, 사탕 및 제빵 등의향료 및 식품첨가물로 활용된다. 메이신은 옥수수수염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기능성물질로 종양 세포주에 대한 세포독성효과와 항산화 작용으로 알려져있다.

 

옥수수 티백
옥수수 수염차 티백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 수염은 식이요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고 주로 차(茶)로 마신다. 특히, 옥수수수염 차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신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

옥수수 수염차는 옥수수수염과 결명자 등을 섞어 끓인약차이다. 여러 종류의 생약을 사용하여 끓인 복방약차의 하나로, 부종을 제거하거나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옥수수는 한약재로는 거의 쓰지 않지만 옥수수수염은 말려서 한약재로사용되어 왔으며 간당의 열을 꺼주고 습을 거두어 주며이뇨효과 외에도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며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옥수수수염 차는 한의학에서 약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붓기를 빼는 작용을 하며 신장에 전혀 부담이없으며 이뇨작용을 도와준다. 실제로 현대 사회에서 다이어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옥수수수염 차는 숙취 증상들을 소변을 통해 해결시켜줌으로써 숙취 해소에도 좋으며간염 치료 효과가 뛰어나 황달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좋고 혈뇨의 증상을 개선시켜 체내의 열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도 한다.

또한, 골압을 안정시켜주어 고혈압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으며 출혈을 멎게 해주고 혈당을 내려주는 성분이있어 당뇨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반응형

'먹자 > 마실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모마일 차 효능 부작용  (0) 2023.01.10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스무디  (0) 2023.01.08
콤부차 효능  (0) 2021.03.18
고로쇠수액 효능  (0) 2021.03.17
비트차 효능과 부작용  (0) 2021.02.10